하드디스크 복구 시나리오 3

하드디스크에 물리적인 장애 증상이 발생한 경우, 즉 충격, 침수, 화재등으로 인해 하드디스크에 이상이 발생하고 하드디스크를 오픈하여 헤더교환, 모터교환, 플래터 이관, 플래터 클린 작업등을 해서 복구 작업을 진행하는 시나리오 입니다.

Step1. 분석

인식장애, 하드디스크 소음, 충격, 침수, 화재등으로 인하여 하드디스크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수리 작업이 완료되기 전에는 절대 전원 인가를 해서는 안됩니다. 전원인가로 인해 플래터의 상태가 급속도로 악화되어 복구불가능한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원인가 전에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파악 하여야 하기 때문에 고객과의 상담이 제일 중요합니다.

각 원인에 따라 복구 작업을 어떻게 진행할지 시나리오를 만들고 그 절차에 따라 복구 작업을 진행합니다.

Step2. 수리

외관 확인

하드디스크 외관 확인을 하면 침수나 화재인 경우 손상 정도를 미리 파악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화재로 인한 경우 PCB 의 손상 정도에 따라 내부의 상태도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침수인 경우 대부분 외관 상으로는 건조된 상태로 입고되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를 오픈해서 플래터의 오염 정도를 확인하고 적절한 처리를 해야 합니다.

충격이 발생한 경우 외관에 변형이 있거나 PCB 가 손상된 상태라면 하드디스크를 오픈하여 플래터의 손상 정도를 확인하고 작업 진행 여부를 결정합니다. 플래터 손상이 심한 경우 , 즉 플래터가 깨지거나 스크래치가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경우는 복구 가능성이 낮습니다.

PCB 교체

PCB 손상이 심하여 교체가 필요한 경우 필수 소자(ROM, MCU등)를 자재 PCB 에 옮겨서 PCB 교체 작업을 진행합니다.

헤더교체

충격이 발생한 경우 헤더는 충격으로 인해 외관이 틀어지거나 플래터에 스크래치를 발생시키거나 플래터에 헤더가 붙어버리는 STICKING 현상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모터가 굳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침수의 경우 하드디스크 내부에 수분이 스며든 경우 플래터 오염 및 헤더 오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헤더 오염인 경우 오염 제거 장비를 이용하여 헤더를 정상 작동 할 수 있도록 처리 할 수 도 있고 정상 헤더로 교환할 수 도 있습니다.

화재의 경우 열로 인해 헤더가 손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정상 헤더로 교체 작업을 진행합니다.

기타 원인으로 인해 하드디스크에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PCB 장애, 펌웨어 장애등에 의한 경우도 간혹 있으나 대부분 헤더 손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플래터 이관

플래터 이관 작업은 모터 손상이 발생하거나 침수 또는 화재로 인해 하드디스크 프레임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자재용 하드디스크 프레임에 플래터를 옮기는 작업을 말합니다.

본 작업은 청정한 환경과 플래터의 Alignment 를 정확히 맞춰야 하는 고난이도의 작업이기 때문에 경험과 적합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플래터 클린

침수시 하드디스크 내부의 플래터에 오염이 발생한 경우 표면에 부착된 오염 물질을 추가적인 스크래치를 발생시키지 않고 제거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플래터 클린 작업이 미비한 경우 플래터 스크래치를 추가로 발생 시켜 복구 불가능 상태로 악화될 수 있어 클리 작업 후 반드시 플래터 표면의 오염 제거 정도를 호가인 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펌웨어 리페어

펌웨어 손상이 있는 경우 손상된 펌웨어를 정상 펌웨어로 교체하거나 rebuild 하는 작업 입니다.

하드디스크 펌웨어는 하드디스크 제조사, 모델, 패밀리 별로 조금씩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주요펌웨어, 보조펌웨어, 로그등 기타 펌웨어로 구분됩니다. 주요 펌웨어 중에 대체 불가한 펌웨어가 손상된 경우 복구 불가능 할 수 도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모델 중에는 펌웨어 영역을 암호화 하거나 ROM 접근을 막아 놓거나 MCU 에 암호화 알고리즘이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어 펌웨어 리페어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Step3. 복제

Step 2 단계에서 수리에 성공한 경우 즉 하드디스크가 인식되는 경우 원본 하드디스크의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작업용 하드디스크로 복제 작업을 진행합니다.

복제 소요 시간은 플래터의 상태, 헤더 재손상, 복제 속도등 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예측 할 수 없습니다. 플래터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교환된 정상 헤더가 다시 손상되는 경우도 있고 펌웨어 재손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헤더가 재손상되는 경우 Step 2 단계를 다시 진행하여 인식 성공하는 경우 복제 작업을 계속 진행합니다. 자재용 헤더가 소진되는 경우 자재를 확보하는 시간이 더 소요 될 수 있습니다. 자재용 헤더는 헤더만 별도의 부품으로 구매할 수 없고 완제품을 구매하여 헤더를 빼서 자재로 사용하기 때문에 자재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

Step3. 스캔

복제 상태가 양호한 경우에는 스캔 작업이 필요하지 않으나 파일 시스템 손상 정도가 심한 경우 복제 하드디스크를 스캔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결과물은 폴더 구조대로 복구되는 경우도 있고 파일 시스템 손상 정도가 아주 심한 경우에는 확장자별로 복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Step4. 백업

복구된 결과물은 고객이 제공한 백업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Step5. 확인

복구된 결과물에 대한 파일 목록 확인하거나 원격으로 복구된 자료를 확인하여 인수 여부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자료가 출고된 이후에는 비용 반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확인 단계에서 인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복구되었는지 반드시 확인 하여야 합니다.

Step6. 출고

결제완료 후 백업 저장 장치에 복구된 자료를 저장하여 퀵, 택배, 방문등의 방법으로 고객께 전달 합니다.

Share this post: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