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복구 시나리오 2

본 복구 시나리오는 배드섹터, 늦은 응답, 전기적 충격으로 인한 PCB 쇼트, 펌웨어 손상등의 장애 발생시 복구 시나리오입니다.

Step1. 분석

SSD 장애 유형을 정확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SD에 무조건 전원을 인가하여 장애 상황을 판단하기 보다는 고객 상담시에 SSD 장애 상황 전후에 어떠한 요인이 있었는지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분석은 장비만을 이용하여 SSD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 보다는 PCB 에서 타는 냄새, 저장 장치의 외관, 이물질의 오염 여부등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Step2. 수리

단순 배드섹터 인 경우에는 수리 작업이 필요하지 않으나 PCB 쇼트 나 소자 손상, 펌웨어 손상인 경우에는 각 각의 상황에 맞는 수리 작업이 필요합니다.

단순 배드섹터

단순 배드섹터인 경우 원본 SSD를 직접 스캔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합니다. SSD는 플래시 메모리를 채용한 저장 장치 이기 때문에 배드섹터인 경우에 스캔을 진행하게 되면 플래시 메모리의 상태가 전체적으로 나빠져 복구 불가능 한 상태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SSD 복제 전용 장비를 이용하여 원본 SSD에 최소한의 영향을 주면서 그 내용을 정상 작동되는 작업용 저장장치로 복제 후 복구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PCB 손상

PCB 손상시 외관 상으로 회로가 타버린 경우에는 손상된 소자 교체, 호환 가능한 PCB에 MCU, 플래시메모리등 주요 소자를 옮겨서 정상 작동 가능하도록 수리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펌웨어 손상

펌웨어는 SSD의 작동을 위해 각 SSD 제조사에서 만든 소프트웨어 입니다. 펌웨어는 SSD내에 첫째 플래시메모리의 펌웨어 영역에 기록해 두고 SSD 작동 시 작동 펌웨어를 읽거나 SSD의 상태를 기록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펌웨어는 SSD의 플래시메모리에 저장이 되어 있다 보니 플래시메모리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펌웨어도 손상됩니다. 작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 펌웨어가 손상되는 경우라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겠지만 SSD의 작동에 중요한 펌웨어가 손상된 경우라면 SSD의 작동이 멈추거나 용량이 제대로 보이지 않거나 하는 여러가지의 이상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제조사 마다 다양한 펌웨어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 펌웨어를 수리하기는 어렵고 SSD 펌웨어 수리 전용 장비를 이용하여 펌웨어 수리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Step3. 복제

단순 배드섹터이거나 수리가 완료되어 정상화된 원본 SSD는 SSD 복제 전용 장비를 이용하게 정상 작업용 저장 장치로 복제 작업을 진행합니다.

복제 소요시간은 원본 SSD의 상태에 따라 1~1000배 이상의 속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복제 시작 시에는 예측하기 어려워 10% 정도 복제 작업이 진행되고 나면 예상 복제 시간을 예측 할 수 있습니다.

복제 과정에서 플래시 메모리의 상태가 악화 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복제 과정에서 원본 SSD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Step4. 스캔

하드디스크의 복제 결과가 양호한 경우에는 별도의 스캔 작업이 필요하지 않으나 배드섹터 또는 플래터 스크래치로 인해 파일 손상이 심하여 정상적인 폴더 구조를 확인 할 수 없을 때에는 복제된 저장 장치를 스캔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파일시스템의 손상 정도가 심할 경우 폴더구조별로 복구 되지 않고 확장자별로 복구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일시스템의 손상 정도가 미미할 경우 폴더 구조별 복구가 가능하며 손상이 다소 심할 경우 폴더 구조별 복구와 파일 확장자별 복구를 같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Step5. 백업

복구된 자료를 백업 저장 장치에 저장하고 손상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손상 파일 정리 작업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인 파일인 경우 프로그램으로 자동 정리를 할 수 있으나 특수한 파일인 경우 수작업으로 파일 정리 작업을 진행합니다.

Step6. 확인

복구된 자료에 대한 파일 목록을 메일로 확인 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자료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경우 원격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료 출고 후에는 비용 반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확인" 단계에서 반드시 인수 여부를 결저하여야 합니다.

Step7. 출고

자료 인수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원본 SSD 만, 자료 인수를 원하는 경우에는 원본 SSD 및 백업 저장 장치를 동보하여 고객께 반환합니다. 단 출고 전에 서비스 비용은 결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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